목차
- 포토샵으로 레이어 만들기
- PSD파일 After effect에서 import하기
- 가지를 선으로 그려 애니메이션 적용
- Path 선들 스타일 조정 및 애니메이션 적용
- 꽃잎 레이어들 애니메이션 적용
- 레이어 묶음 한번에 조정 방법 (대칭변경, 방향, 효과적용등)
1. 포토샵으로 레이어 만들기
포토샵에서 우선 원하는 화면 영상 화면 사이즈 파레트에서 각각의 레이어들(꽃잎등)을 올려서 시안을 만들고 최종적으로
정리한 후 PSD파일로 저장한다.
2. PSD파일 After effect에서 import하기
에프터이펙터에서 File > Import > File을 클릭하여 앞서 저장해둔 PSD파일을 불러와준다. 다만 여기서 중요하게 체크사항이 있다.
파일 로드창에서 Import As에서 Composition - Retain Layer Sizes를 선택하고 Import를 해준다.
( 각각의 레이어들을 사이즈도 유지한상태로 전부 컴포지션에 불러온다는 의미이다.)
3. 가지를 선으로 그려 애니메이션 적용
자 이제 불러온 PSD파일에 의해 생긴 Composition을 클릭해주면 화면에 보여지게 되고 여기서 추가로 에프터이펙트에서의 펜툴로 가지선을 그려줄려고한다. 근데 여기서 주의해야하는게 특정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펜툴을 사용하려하며 그 레이어 내부에 자꾸 Mask로 펜툴 작업이 생기게 된다.
이렇게 하지 말고 추가로 레이어가 하나 더 생성이 되어야하는데 그럴려면 오른쪽 상단 미리보기 화면에 빈공간을 선택툴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한번 클릭하게 되면 아무 레이어도 선택이 안되는 상태가 되는데 이때서야 펜툴을 꺼내어 화면에 그리기 시작하면 자동으로 레이어창에 새로운 Shape 레이어가 발생이 되어 원하는대로 작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된다.
4. Path 선들 스타일 조정 및 애니메이션 적용
이제 Path선에 스타일을 우선 조정해보겠다. 선에 끝이 마치 붓으로 그린거 처럼 날카롭게 마무리 되도록 해주겠다.
레이어에 이름 앞에 > 마크를 컨트롤키를 누른채로 마우스 클릭하게 되면 그냥 클릭했을때와 다르게 세부 조정 옵션들이 보여진다.
이 중에서 타임라인에서 Shape Layer를 확장하고 Contents → Shape → Stroke로 이동해서 여기서 Taper에 가면 Start Length와 End Lesngth가 있는데 이걸 조절하면 선에 끝과 시작을 서서히 크기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이게 아무것도 안한 값 0 퍼센트를 해두었을때 위에 Line Cap에 설정해둔대로 뜨고 여기서 우린End Length값을 올려 선에 끝을 서서히 작아진 모습을 스타일링하겠다.
자 이렇게 뾰족하게 마무리 시켜 붓으로 그린 느낌을 내어주었다.
자 이번엔 이 선에 애니메이션을 걸어보겠다.
앞서 열어둔 옵션창에 Contents 옆에 보면 Add버튼이 있는데 이걸 누르게 되면 여러 옵션창이 뜨고 그중에 Trim Paths를 선택해준다. 그러면 바로 아래 새로운 Trim Paths 1이라도 추가로 생기게 된다. 이걸 열어서 End값을 수정해보면 그린 선의 끝지점이 줄어들고 늘어나고 하는게 보여진다.
자 여기서 우선 이쯤에서 선택한 레이어만 화면에 잘 보여지도록 하는걸 설정하자.
선택한 레이어 왼쪽에 보면 둥그런 모양에 체크할 수 있는데 이게 Solo 옵션으로 체크해두면 해당 레이어만 프리뷰화면에 보여지게 된다.
위에서 End값을 설정한다고 했지만 이제 해보니 Start값을 수정하는게 더 적절해 보이며 Taper에서도 Start Length를 늘려 가느다랗게 해주는게 적절하다. (여기서 만약 Taper에 EndLength를 늘려 마지막을 가르다랗게 할려고 하면 위에 Trim Path에서 Start로 애니메이션 조정하도록 설정했기 때문에 제대로 적용되어 보여지지 않는다.)
이제 2초지점으로 가서 Trim에 Start값을 100%로 맞춰어 주고 재상해보면 2초간에 선이 시작부터 끝까지 서서히 그려지는걸 볼 수 있다.
여기서 이제 이 선 생성 모션이 좀더 다이나믹하게 속도감 다이나믹을 추가해주자.
우선 끝지점 키프레임을 선택해주고서 F9를 눌러주어 ease in/out 모드로 설정해준다.
그리고서 타임라인창에 메뉴중 Graph Editor를 클릭해주면 위와같이 그래프 모드에 들어가진다.
자 이 설명 이미지처럼 타임라인이 오른쪽으로 시간을 의미하고 위쪽으로가 키프레임의 효과의 양을 의미하는건데 이 그래프가 위로 가파르면 그만큼 시간흐름대비 효과 양이 커지니 빠르게 나타나는 선이 보여지게 되고 반대로 그래프가 가파름이 완만해진다는건 시간 흐름대비 생성되는 양이 적다는거니 좀 더 늦게 선이 모양이 나타나면서 결론적으로 빠르게 선이 그려지다가 늦게 그려지며 마무리되는 효과를 보게 된다.
5. 꽃잎 레이어들 애니메이션 적용
- 앵커 포인트 위치 조정
이제 꽃잎들 레이어들을 피어나게 하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할건데 각 꽃잎들이 타임라인 순차적으로 스케일이 작은상태에서 커지는걸 적용시켜 그 느낌을 만들어 낼것이다.
우선은 특정 꽃잎 레이어가 어느 지점에서 중점적으로 커질것인가를 정해줘야하기에 레이어의 앵커의 위치를 수정해줘야한다.
이게 각 레이어를 선택했을때 기본값으로 정 중앙에 표시되는데 이걸 피어나기 시작하는 지점으로 이동시켜준다. 마우스로 드래그를 해주면 되는데 우리는 가지쪽에서 피어나야하기에 이 앵커 포인트를 가지선에 원하는 지점으로 우선 이동시켜준다.
여기서 주의해야할것이 그냥 기존에 선택툴로는 앵커 포인트가 잡히지 않고 이 Pan Behind Tool를 선택해준 후에 앵커포인트를 잡아야 프리뷰상태에서 레이어선택과 더불어 앵커 포인트가 잡히고 위치를 드래드로 옮길 수 있다.
- 레이어들 스케일 조정
레이어들을 전부 쉬프트 누른채로 다 선택해주고서 S를누르면 Scale효과가 각 레이어 아래에 보여진다.
이 상태에서 스케일로 0에서부터 100%까지 키워줄 시작점과 끝점에 각각 0과 100의 키프레임을 클릭하여 세팅해준다.
- 타임라인에 맞게 순차적 배치
그런 다음 이와 같이 각 레이어들마다 키프레임의 시작점과 끝점을 타임라임에서 원하는 위치로 옮겨 순차적으로 레이어들이 0에서부터 100까지 커져 나타나는걸 연출해준다.
- Ease In/Out 추가
이 이미지 레이어에도 Trim path에 끝에 키프레임을 ease모드로 해주고서 그래프로 들어가서 좀 더 다이나믹한효과를 추가한다.
이제 이것들을 하나의 조작 레이어에 연결하여 한번에 위아래로 흔들리는 효과를 적용시켜줄 것이다.
Layer중 Null Object라는걸 사용하여 각 레이어들의 parent 레이어를 그 Null Object에 다 연결시켜 하나로 묶어 효과 작동되도록 하는 방식이다.
상단메뉴에 Layer 메뉴에 New> Null Object를 클릭해준다.
그러면 Null Object레이어가 생기고 이걸 드래그하여 원하는 레이어들모인곳에 가져가 놓은 뒤 여러 레이어들의 Parent로 잡아주어야한다. 우선 이렇게 옮겨두지 않고 Parent로 연결 시킨후 이 Null Object의 앵커 위치를 옮기려고 하면 연결된 모든 레이어들이 같이 그만큼 이동 되기 때문이다.
자 이제 우리가 하나로 묶고자 하는 레이어들을 선택하고서 그 레이어 리스트창에 오른쪽에 보면 Parent & link라는 체크 메뉴가 있는데 우선 하나만 클릭해보면 위와깉이 현재 연결 가능한 모든레이어리스트가 나온다. 여기서 방금 생성한Null Object를 선택해주자.
- Null Object 로테이션 키프레임 적용하여 레이어 전체 흔들리게 하기
Null Object에 로테이션에 키프레임 걸고 위아래값을 줘서 흔들리게 한 후 ease모드 설정 후 그래프 모드에서 좀 더 움직임 속도 강약 조절해준다.
- 앵커포인트를 축으로 살짝 회전하며 피어나는 효과 추가
6. 레이어 묶음 한번에 조정 방법 (대칭변경, 방향, 효과 적용 등)
이제 각 레이어들을 NullObject들을 생성하여 하나로 뭉처두었다. 이렇게 한 후 이제 이 묶음들을 같이 이동시키거나 회전, 또는 스케일 변형, 방향 변경 등은 각각의 Null Object에 값들을 조정하면 하나의 레이어마냥 다들 적용하여 변형된다.
특히 좌우 대칭 변경을 살펴보자면
이렇게 상단 대분류 메뉴에 Layer에 들어가 Transform > Flip Horizontal을 해주면 좌우 대칭이 변경되니 활용하면 된다.
이렇게 에프터이펙트로 꽃들이 가지가 먼저 생기며 하나씩 피어나는 장면을 연출하는 방법을 자세히 기록해보았다. 다음엔 좀 더 다이나믹한 스타일 효과를 적용(바운스, 윙클 등)을 추가해보는걸 다뤄보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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