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영상편집

Adobe Premiere에서 슬로우 모션 자연스럽게 걸기 - 영상 클립 속도 조절 시 프레임저하 되는거 방지 - 뚝뚝 끊어지는거 연결하기

우리가 프리미어에서 영상에 속도 조절을 낮추게 되면 프레임 저하로 인해 끊기는 현상이 발행하는데 이는원본 영상의 Frame rate를 낮추기 때문이다. 이를부드럽게 보완하는 방법이 있으니 알아보자.

  1. 영상 소스 속도 조절
  2. Optical Flow (광학 흐름) 적용
  3. In to Out 렌더링 후 프리뷰 모니터링

1. 영상 소스 속도 조절

타임라인에 영상 소스 클립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나온 메뉴중 Speed/Duration(속도조절)을 클릭해준다.

2. Optical Flow (광학 흐름) 적용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위에 Speed로 속도를 낮춰 주고 아래에 Time Interpolation (시간 써넣기, 대충 시간이 빈부분을 그려넣어준다는 의미인듯=시간 보간 )에 마우스 클릭하면 3개의 메뉴가 나오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Frame Sampling이 되어 있을건데 여기서 Frame Blending 또는 Optical Flow를 선택해주면 되는데 우린 Optical Flow로 할것이다. (Frame Blending도 시간보간을 하여주는데 Optical Flow가 세밀히 속도를 느려주게 해준다고 한다. 너무 깨끗하게 느려지는것도 부자연스럽게 느껴지는 영상 컨셉의 경우 Blending을 사용한다. )

3. In to Out 렌더링 후 프리뷰 모니터링

Render In to Out을 해주어 재생을 해보며 모니터링 할 시에 Optical Flow가 잘 적용 되었는지 확인해보는 작업을 해준다.  

대분류 메뉴 시퀀스에서 Render In to Out을 해주는데 이는 타임라인에 설정해둔 시작점과 끝점까지 내에 영상 소스에 설정된 값들을 미리 렌더링 하여 모니터링 시에 좀 더 최적화된 영상 재생을 제공해주는 기능이다.

※ Render In to Out은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가?

📌 다음과 같은 경우, 미리 렌더링을 해주면 원활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 속도 조정(Slow Motion, Speed Ramp 등) 효과 적용 시
  • 고해상도(4K 이상) 또는 용량이 큰 파일을 편집할 때
  • 다양한 색 보정(Lumetri Color)이나 블러, 트랜지션 등의 무거운 효과가 적용된 클립
  • VFX(비디오 효과)나 여러 개의 오버레이 레이어가 있는 장면
  • 타임라인에서 프레임 드랍이 심하거나, 끊김 없이 편집을 원할 때